통합검색결과 열기
판례(0) 현행법령(0) 학회논문(0) 법조인명록(0) 법률서식(0) 규정(0) 리포트(0) 법률뉴스(0)
판례디렉토리(0) 연혁법령(0) 판례연구(0) 법률사무소(0) 법원서식(0) 결정(0) 최신법령해설(0) 칼럼(0)
천자평석(0) 포커스법령(0) 법률잡지(0) 법조동향(0) 종합서식(0) 질의응답(0) 사례해설(0) 법학계소식(0)
해외판례(0) 최신제개정(0) 실무논문(0)   해설계약서식(0) 서식(0) 매뉴얼(0) 고시로스쿨(0)
판례속보(0) 입법예고(0) 주석서(0)   해설송무서식(0) 보도기사(0) 세무정보(0) 엔조이로앤비(0)
뉴스속의 판결(0)   온라인주석서(0)   자동국문계약(0) 기타(0)    
    E-Book(0)   자동영문계약(0)      
    사법정책연구총서(0)          
    법률용어(0)          
최근 주요검색어
민법
상법
형법
근로기준법
개인정보보호법
[주목 이사람] 후배들의 '성공 길잡이' 김재헌 천고 대표변호사
출처 | 법률신문      등록일 | 2017.11.13

"어떠한 상황에서도 즐기는 마음 잃지 말아야"



후배 변호사들을 '성공 변호사'의 길로 인도하기 위한 길라잡이로 동분서주하고 있는 멘토가 있어 화제다. 김재헌(52·사법연수원 23기) 법무법인 천고 대표변호사가 주인공이다.

김 변호사는 2015년 3월부터 2016년 8월까지 본보에 '시니어노트' 시리즈를 연재해 유명세를 탔다. 김앤장 법률사무소 등에서 20여년간 국제소송과 기업인수합병(M&A) 업무를 담당하며 터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변호사로서 성공할 수 있는 업무스킬과 노하우를 소개해 청년변호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지난해 말에는 시리즈 기고문을 엮어 '성공변호사 45가지 팁(법률신문사 펴냄)'을 발간했는데 후배 변호사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서초동의 한 청년변호사는 "실무를 하며 김 대표의 책에서 도움 받는 부분이 상당하다"며 "더 많은 후배들에게 책이 알려지실 바란다"고 했다.

김 변호사는 최근 대한변호사협회 등 변호사단체는 물론 로펌 등에서 강연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여러 변호사들로부터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감사의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혹자는 현재 고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답이 된 것 같다고 공감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사실 책에 있는 내용은 사무실 후배변호사들과 회의할 때 제가 늘 하던 얘기를 글로 정리한 거예요. 그 글을 후배변호사들에게 보냈는데, 후배들이 '많은 청년변호사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법률신문 기고를 추천해주더군요. 그 기고문을 엮어 책으로 냈는데 요즘은 강의까지 하고 있습니다."

김 변호사의 책은 청년변호사뿐만 아니라 중견 변호사들 사이에서도 공감을 얻고 있다. "한 선배변호사는 법률신문을 받을 때마다 제가 쓴 글이 공감이 돼 별도로 오려서 모아 두었다고 하시더라고요. 아마 법조경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제가 쓴 글들이 가슴에 더 분명하게 와 닿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시니어 변호사들이 후배 변호사들에게 제 책을 많이 권유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김 변호사는 성공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태도'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감사하는 자에게 감사할 일이 생긴다는 믿음'과 '어떠한 상황에서도 즐기는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성공하는 인생이 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저 역시 제 글이 여러 변호사들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니 감사하는 마음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김 변호사는 지금도 성공변호사의 길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책을 쓰고 강연을 하게 되면서 변호사로서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 대한 더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은 지금, 어떻게 하면 전문가로서 한층 더 도약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도성 한성대 교수님 등 전문가분들과 함께 주기적으로 모여 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는 일과 삶의 균형 문제로 고민하는 후배들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저도 저년차 때 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때야말로 실력을 쌓고 일에 올인해야 나중에 돌이켜봤을 때 후회하지 않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워커홀릭이 아니고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답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일과 삶을 분리시키지 말고, 일 자체가 삶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박수연 기자 sypark@lawtimes.co.kr
법조인명록 등록·수정승소판결문 등록 배너